원 지사 지난해 561억 투입 국제안전도시 구축 표명
컨트롤타워 부재…CCTV·가로등 확충 부서별 제각각

제주특별자치도가 2020년을 ‘밝고 안전한 제주’ 원년으로 삼아 국제안전도시로 변모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지만 실행계획을 총괄할 컨트롤타워 없이 부서별로 사업을 제각각 추진,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해 10월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밝고 안전한 제주’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밝고 안전한 제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신규 CCTV 설치와 관제기반시설 확충, 스마트관제시스템 추가 도입에 185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는 도가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읍·면·동과 제주지방경찰청을 대상으로 신규 CCTV 설치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접수된 545곳 2453대를 반영한 것이다.

또 가로등과 보안등 확충을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376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CCTV와 가로등·보완등 확충에 총 561억원을 투입해 교통사고와 각종 범죄를 줄여 국제안전도시를 실현한다는 것이 사업 목표다.

하지만 CCTV와 가로등·보안등 추진상황 등을 점검하고 평가할 총괄부서가 없어 사업 효과에 한계가 예상된다.

특히 CCTV 확충은 도 안전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있었지만 가로등·보안등 설치 현황은 파악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와 행정시 부서별로 업무를 제각각 추진하다보니 현황 파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사업 개선과제 발굴이나 평가 등에도 한계가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총괄부서 지정과 추진상황 점검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가로등·보완등 확충과 관련해 “건설부서와 행정시에서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추진해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