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제주발전본부 전경

한국남부발전, 저장탱크 철거공사 전국 단위 입찰
대한전문건설협회 제주도회 "지역업체 배려 없어"
남제주발전본부 "기술적 검토...전문성 필요 판단"

제주에 사업소를 둔 발전·에너지 관련 공기업이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건설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시설 철거공사 입찰을 전국으로 확대해 지역업체 반발을 사고 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와 한국남부발전㈜ 남제주발전본부 등에 따르면 발전본부는 지난 8일 공사비(추정가격) 5억7000여만원 규모의 '남제주발전본부 구 바이오중유 저장탱크 및 미사용설비 철거공사' 입찰 공고를 냈다.

공고 이후 전국에서 400여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난 18일 도외 지역 업체가 최종 낙찰받았다.

그런데 공사 입찰 과정에 지역제한을 둘 수 있음에도 전국 업체를 상대로 일반 경쟁 입찰을 진행하면서 지역업체를 외면했다는 지적이다.

현행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규칙'에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공사 추정가격이 10억원 미만인 경우 전문공사에 대한 지역입찰제한을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관계자는 "제주지역에 철거공사를 할 수 있는 비계·구조물해체공사업 면허를 가진 회원 업체들이 작년 말 기준으로 61개 업체가 등록 돼 있다"며 "입찰 자격을 도내 업체가 아닌 전국 업체로 확대하면 제주 지역업체의 수주기회는 현저히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회원 업체들과 협회 차원에서 지역제한이나 전국 업체와의 공동도급 등 여러차례 건의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업체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다"며 "지역 상생을 외면한 처사로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제주발전본부 관계자는 "관련 법률상 지역제한은 의무 사항이 아닌 선택 사항으로, 일반 경쟁이 원칙이다"며 "유류탱크와 부속설비 등 철거하는 설비 부분들이 현재 운전중인 설비와 연결돼 있어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문성과 안전성, 고도화 작업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역제한을 두지 않고 전국에서 전문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반 경쟁 입찰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