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토부 사업 최종 선정...제주시 아라주공임대아파트단지 유휴지 조성 예정

제주시 아라주공임대아파트단지내 유휴지에 고령자 복지주택이 들어선다.

제주도는 국토교통부의 '2020 고령자 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들이 주거 공간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주택과 복지시설을 결합한 주택이다. 

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소유·관리하고 있는 제주시 아라주공임대아파트 단지 내 유휴지 818㎡에 24호 규모의 고령자 복지주택과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을 조성한다. 

주거 공간은 안전 손잡이와 인지건강 디자인 등 무장애(barrier-Free) 설계가 적용되는 등 고령자 친화형으로 조성된다. 

노인 복지시설은 경로당과 경로식당, 다목적실 등을 갖춘다. 

도는 고령자 친화주택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더불어 건강교육, 우울증 및 치매 예방프로그램 등 다양한 건강·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비는 국비 47억원, 지방비 18억원, LH 9억원 등 총 74억원이다.

제주도는 내년에 고령자 복지주택을 착공해 2023년 상반기에 준공할 계획이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노령자 복지주택은 '제주형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안정적인 주거 생활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