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는 제주학연구센터 기관지 「제주바투리」(반년간) 창간호를 발간했다.


「제주바투리」연 2회 발간 예정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제주학연구센터 기관지 「제주바투리」(반년간) 창간호를 발간했다.

제주바투리는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 역사 편찬 사업, 제주어 보전 사업 등 제주학 진흥을 위해 제주학연구센터가 추진한 사업을 도민과 공유하고, 제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발간하는 것이다.

이번 창간호에는 2011년 설립 후 지난 9년 동안 제주학연구센터가 발간한 제주학 총서, 연구보고서, 제주역사 자료 총서, 기타 편찬 도서 목록을 정리해 수록했고, 센터가 수행했던 사업 등을 소개하고 있다.

'바투리'는 '바탕' '근원' 등을 의미하는 제주어로, 기관지 제호인 '제주바투리'는 제주 사람들의 삶의 바탕인 제주의 인문·사회·자연의 근원을 탐구하는 '제주학'을 의미한다.

김순자 센터장은 "제주바투리는 제주학 소통의 창구이자 제주학 담론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며 "실천하는 제주학이 될 수 있도록 도내·외 연구자와 도민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학연구센터 기관지 제주바투리는 연 2회 발간할 예정이며, 제주학연구센터 홈페이지(www.jst.re.kr)에서 볼 수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