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총무과 유 영 택

학생시절을 회고 하다가 문득 군대 제대 후 대학교 복학기간이 남아 용돈 벌 욕심으로 건설현장에서 아르바이트 한 경험이 추억의 책장을 넘기듯이 생각난다. 기억은 가물가물 하지만 일주일하기로 했다가 이틀하고 나서 아이고 허리야 하면서 아르바이트를 그만 두었던 것 같다. 젊은 혈기로 이정도야 하고 시작했지만 막상 해보니 육체적 노동경험이 별로 없는 필자에게는 힘에 부치는 경험이었다.

학창시절 아르바이트 경험은 개인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한두 번은 있지 않나 생각해보면서 제주시 실시하는 하계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에게 시정업무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공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이는 한편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학비 조달여건을 마련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아르바이트는 동계·하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금년 1월 한 달 동안(20일간)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주 5일 근무로 142명을 모집하여 아르바이트 급여로 2억 9천 6백만 원을 지급하였다. 

제주시는 동계 아르바이트에 이어 7월 한 달 동안 하계 아르바이트도 실시할 계획으로 운영방침을 소개해 보면, 신청자격은 '20.6.3일 현재 제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대학 재(휴)학생 또는 제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의 자녀 중 대학 재(휴)학생으로 하게 되는 일은 청사질서유지, 환경정비, 민원안내, 현장조사 활동 등 시정업무를 지원하는 일이다.

근무기간은 2020. 7. 6(월) ~ 7. 31(금)까지 20일간으로 월~금요일까지 주5일 근무를 하게 된다. 신청기간은 2020. 6. 8(월) 09:00 ~ 6.12(금) 18:00이며, 인터넷(제주시 홈페이지 "알리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선정방법은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법정저소득 한부모가정의 자녀를 우선적으로 50% 선발하고, 그 외 일반학생을 50% 선발한다. 다만, 많은 대학생에게 아르바이트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0년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참여자는 제외한다.

제주시에 연고가 있는 대학생이라면 이번 기회에 대학생 아르바이트 신청하여

공무원에 대한 인식의 기회를 갖고 스스로 학비를 마련함으로써 경제적 자립심을 만드는 시간을 갖는 것도 대학시절 소중한 추억이 아닐까하고 생각해보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총무과(064-728-2044)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