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제주지역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파업으로 도민사회 피해가 눈덩이다. BCT 운전자들과 시멘트 업체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역 건설업체들의 공사 중단이 잇따르는가 하면 일용직 건설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생계 위협을 호소하고 있다. 그럼에도 제주도와 정부는 권한과 책임이 없다는 이유로 적극적인 중재 노력을 보이지 않는 등 안일한 대응으로 사태를 키운다는 지적이다.

BCT 운전자들의 파업은 국토교통부의 안전운전제 도입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고있어 운임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달 10일부터 파업이 시작됐지만 이미 지난 1월부터 4월 파업을 예고했다. 그럼에도 제주도의 대응은 허술하기 그지없다. 파업 한달이 넘은 지난 15일에야 합의창구를 만드는가 하면 BCT 운전자들과 시멘트 업체들이 만난 자리에서도 적극적인 중재보다 회의를 주재하는 역할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마찬가지다. 이번 BCT 파업 사태는 국토부의 화물차 안전운임제 고시가 발단이다. 이에 따라 삼표·한라·쌍용 3개 시멘트 제조업체가 운송료를 대폭 삭감하면서 일할수록 적자만 늘고 생존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 도내 BCT 운전자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토부는 최저운임제를 제시했을 뿐 실제 운임은 BCT와 시멘트업체간 협의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운임 인상을 놓고 도내 BCT 운전자와 시멘트업체간 주장만 팽팽히 맞서면서 건설업계 피해는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안그래도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최악이다. 건설업마저 무너지면 회복불능의 상황이 될 수 있다. 제주도는 중재권한이 없다고 미적댈 일이 아니다.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양측의 합의를 적극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정부 역시 나몰라라 뒷짐만 지지 말고 지역실정을 감안한 조정안 등을 검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