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소나무라 불리는 천연기념물 산호 '해송'이 집단폐사 위기에 놓인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은 지난 4월과 5월 제주 서귀포 문섬 일대 바닷속에서 법정 보호종 '해송'과 '긴가지해송'의 집단 폐사를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녹색연합에 따르면 문섬 일대에 서식하는 해송에 난대성 생물 지표종이라 할 수 있는 담홍말미잘이 기생하면서 집단 폐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녹색연합은 "문화재청,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 행정기관은 보호종, 보호구역 지정 후 관리에 손 놓았다"면서 "해송에 대한 구체적인 연차별 모니터링 자료도 없다. 해송의 집단 폐사도 파악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화재청, 환경부, 해양수산부는'해송'집단 폐사의 원인을 즉각 밝혀야 한다"며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해송, 긴가지해송 뿐만 아니라 법적 보호를 받고 있는 모든 산호충류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생태계, 특히 법정 보호종으로 지정된 산호충류의 변화상을 추적해, 변화에 따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제주 바다 산호충류의 현장 모니터링, 연구와 조사, 교육과 홍보 등을 총괄할'산호보호센터'를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