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주민 반대로 지지부진하다 최근 도양리 주민 변환소 유치 동의
1~2연계선 달리 제주서 육지부 송전가능 CFI2030 실현위한 핵심사업

전라남도 완도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표류했던 제3해저송전선로(해저연계선)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3연계선 사업이 완성돼야 제주도 카본프리아일랜드2030(CFI 2030)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만큼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와 제주도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3200억원을 투입해 122㎞구간의 제주-완도간 해저 제3초고압진류송전망(HVDC) 공사사업을 2016년 12월 용역발주를 시작으로 추진했다.

현재 제주도는 제1·2연계선을 통해 타 지역에서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도내 전력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기부족사태도이 상존, 제3해저연계선 사업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제3해저연계선은 1·2연계선과 달리 제주도에서 육지부로 전력을 전송할 수 있다.

이에 제주도는 CFI2030프로젝트를 토대로 해상·육상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구축하고, 도내 잉여전기를 다른 지역에 송전·판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제3 해저연계선은 혹서·혹한기에 도내 전력부족사태 등에 대비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지만 4년 넘게 표류중인 상황이다.

제주-완도 제3연계선 설치공사를 위해 완도군에 HVDC 200㎿ 용량의 변환소와 고압송전철탑 등을 조성해야 하지만 완도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제3해저연계선 사업이 차질을 빚으면서 도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의 최대운전가능량이 한계에 달했고, 결국 제주도 지역에너지계획을 수정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그나마 다행히 완도군 도암리 주민들이 지난달 27일 임시총회를 열고 한전변전소 유치안건을 통과시키면서 제3 해저연계선 공사에 '물꼬'가 트이게 됐다.

정부와 한전은 당초 2018년 주민동의와 실시사업설계 승인 절차를 거쳐 착공할 계획이었지만 2년이 늦어진 것이다.

완도군 도암리 주민들이 동의함에 따라 한전은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 승인, 변환소 부지 매입 등을 진행해 빠르면 연내 착공한 후 2024년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도 역시 제3연계선 사업 정상화에 맞춰 CFI2030 프로젝트를 확충·보완할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