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을 겪는 지역관광업계를 홀대하고 있다. 업계가 경영난 극복을 위해 상하수도요금과 지하수원수대금의 인하를 요구했지만 감면은커녕 납부유예만 수용하면서 "행정이 말로만 지원책을 발표한다"는 비판론도 적지 않다. 특히 정부에 관광호텔의 산업용 전기요율 적용을 건의하면서도 자체적으로 시행 가능한 상수도요금과 지하수원수대금 감면과 유예는 사실상 거부, 표리부동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지난달 26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상하수도요금과 지하수원수대금을 올해말까지 징수 유예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따라 상하수도본부는 지난달 29일부터 상수도요금 2개월 연체시 단수하지만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은 가산금 부과 없이 납부기간 연장이 가능하다"고 회신했다. 이와달리 지하수원수대금 업무를 맡은 물정책과는 "차후 사용료 부과액 누적으로 업체의 재정부담이 가중될수 있어 징수유예는 적절치 않다"고 거절했다. 

제주도가 지하수원수대금 감면 및 납부유예를 거부하면서 관광인의 어려움을 외면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관광업계는 인건비, 전기요금 다음으로 지출액 비중이 놓은 지하수원수대금을 감면하거나 유예하지 않으면 줄도산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도가 가정용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관광산업이 지역의 생명산업으로서 일자리 창출 등 파급효과가 높은 점을 감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역관광업계의 건의를 수용하는 적극행정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