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北, 연락사무소 폭파 이어 특사파견 제안 거절 공론화 

북한이 지난 16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하기에 앞서 지난 15일 우리 정부의 특사 파견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1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남측이 지난 15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특사로 파견하겠다는 제안을 했으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이를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비현실적인 제안을 집어 들고 뭔가 노력하고 있다는 시늉만 하지 말고 올바른 실천으로 보상"하라며 "험악하게 번져가는 지금의 정세도 분간하지 못하고 타는 불에 기름끼얹는 격"이라는 김여정 제 1부부장의 담화를 전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상황타개 위해 대북특사를 비공개 제의한 것"이라며 "특사파견 제의를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전례없는 비상식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당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북측이 비난한 데 대해 "사리분별 못하는 북측의 못하는 언행"이라며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을 경고했다. 

앞서 정부는 전 날 북측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직후 NSC긴급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모든 사태의 책임은 북한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면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조치를 지속할 경우 강력히 대응 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이날 우리 정부의 특사파견 제안 거절 사실을 공론화한 데다, 우리 정부를 향한 비난과 군사적 도발위협을 지속하자, 군 당국도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이례적으로 강경한 발언으로 맞섰다. 

한편,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 4·27남북정상회담 당시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따라 같은 해 9월 개소했지만 지난해 북·미 하노이 정상회담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교착상태가 지속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