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방문 감소로 지역경제 먹구름

지난달부터 행정선 투입…미탑승자 2000여명 달해
민박·음식점 등 타격 불가피…선사 상생 협약 절실

제주시 한림항과 비양도를 잇는 도항선 운항을 둘러싼 2개 선사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승선 정원이 적은 행정선이 투입된 후 비양도 방문객이 급감했기 때문으로 선사간 상생 협약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법적분쟁 장기화

제주시는 지난달 1일부터 한림항과 비양도 항로에 행정선 비양호를 긴급 투입, 1일 4회 운항하고 있다.

행정선 투입은 도항선 2개 선사간 분쟁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비양도 도항선 운항은 ㈜비양도천년랜드 소유 비양도천년호가 전담해왔다. 비양도천년호는 승객 98명이 승선할 수 있는 29t 규모로 하루 4회 운항했다.

그런데 지난해 7월 제주시로부터 항만시설 점·사용허가를 받은 ㈜비양도해운이 신규 도선사업면허를 취득한 후 비양도호 취항을 추진하면서 법적분쟁이 빚어졌다.

비양도호는 승객 117명이 승선할 수 있는 48t 규모로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소송전으로 제동이 걸렸다.

㈜비양도천년랜드가 제주시를 상대로 ㈜비양도해운의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집행정지 신청을 제주지방법원에 제기했고, 이를 법원이 인용하면서다.

이를 시작으로 관련 소송 14건이 법원에 접수되는 등 갈등 악화로 이어졌다.

결국 제주시가 지난 4월말까지 2개 선사간 상생방안 제출을 요구했지만 이행되지 않자 지난달부터 행정선을 투입하게 됐다.

△지역경기 침체 우려

비양도 도항선 파행으로 행정선이 긴급 투입되면서 지역경기 침체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2개 선사가 소유하고 있는 도항선보다 규모가 작은 행정선을 투입하다보니 승선할 수 있는 인원이 줄었기 때문이다.

행정선에 승선할 수 있는 승객 정원은 49명으로 기존 도항선의 절반 수준이다.

이로 인해 행정선 투입 후 18일 현재까지 관광객 등 2000여명이 비양도를 방문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비양도에서 운영 중인 민박과 음식점 등의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비양도 방문객 불편을 해소하고 경기침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2개 선사간 상생 협약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또 법원에 제출한 각종 소송도 취하하는 등 법적분쟁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비양도 도항선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선사간 상생 협약과 법적분쟁 해소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