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호흡을 수행하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자 개개인의 인상을 형성하는 얼굴 부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현대인들이 적극적인 외모 콤플렉스 해결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코성형 시에는 심미적인 코성형과 함께 코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외관상 코는 단순해 보이지만 코 속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게 돼 있다. 이에 코성형 진행 전에 반드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하다. 실제 코 성형은 좋지 않은 인상을 바꾸기 위한 심미성 향상 외에도 만성적인 코 질환 등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다.

예컨대 콧등이나 코끝이 중심선에 위치하지 않고 휘어진 휜 코는 심미적인 문제와 동시에 코막힘, 두통 등의 문제를 야기하므로 이를 복합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코성형이 이뤄져야 한다.

만약 코의 기능성을 무시한 코수술로 인해 비중격만곡증이나 비염 등의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코막힘 증상이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지속된다면 코재수술이 필요한 상황까지 초래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코성형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전에 3D CT 촬영을 통해 정밀 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3D CT 촬영을 통해 코의 다양한 형태와 모양, 비중격 연골의 형태와 크기, 코뼈의 넓이와 모양, 휘어진 정도를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 같은 3D CT 정밀 분석을 거쳐 도출된 결과를 통해 기능적 문제까지 고려한 정확하고 체계적인 수술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또한 코 속의 비중격만곡증 등의 기능적인 문제와 보형물, 절골 유무 등 수술 전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안전이 강조된 수술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코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3D CT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다. 또한 성형외과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칫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는 코성형이기 때문에 높이나 모양을 우선시 하기보다는 환자의 전반적인 코 상태를 총체적으로 진단해 기능성까지 감안한 맞춤형 코수술이 시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리엔장성형외과 최원일 원장은 “따라서 코성형 시에는 3D CT 촬영으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의 외형과 구조적, 기능적 측면을 면밀히 살펴 코수술이 진행돼야 하며 성형외과 전문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최적화된 수술법과 보형물 사용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