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말하는 ‘다크서클’은 명칭은 같지만 원인과 형태는 각기 다르다. 다크서클의 형태 별 양상으로 알아보면 그 치료방법도 정확히 알 수 있다.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병 아닌 병 다크서클은 한가지 원인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두가지 이상의 원인으로 복합적으로 발생하며 보통은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돌출형 다크서클을 먼저 눈밑지방재배치로 치료하고 이후 혹은 동시에 투과형과 색소침착형 다크서클 치료를 하면 눈밑이 밝아지게 된다.

가장 빈번한 눈밑지방 돌출로 인한 다크서클을 제외한 다른 다크서클 유형과 치료법은 구분해서 나눌 수 있다.

눈물고랑함몰형 다크서클

눈밑지방 돌출형과 함께 가장 빈번하게 보이는 다크서클 유형이다. 눈밑지방 돌출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눈밑지방의 양과 눈물고랑의 깊이를 비교해 눈밑지방재배치 또는 눈밑필러 치료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눈물고랑 함몰이 단독으로 있는 경우에는 필러주입 또는 미세자가지방이식으로 개선 가능하다.

색소침착형 다크서클

색소침착형의 다크서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만성적인 자극, 피부염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알러지와 피부염에 대한 약물치료가 선행돼야 하고 이미 침착된 색소에 대해서는 아꼴레이드 레이저 토닝과 미백용 세럼 도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눈을 자주 비비는 등의 습관도 교정을 해야 한다.

투과형 다크서클

눈밑의 피부가 얇아 눈밑의 푸른 정맥이 비쳐보이거나 붉은 근육이 비쳐 보이는 다크서클 유형으로 혈관형과 근육형 다크서클이다. 혈관형 다크서클은 혈관레이저를 통해 쉽게 호전될 수 있고, 근육투과형은 엔디야그 레이저와 필러시술로 개선될 수 있다.

주름형 다크서클

눈밑지방의 돌출도 돼 있는 경우 돌출 보다는 피부의 탄력저하로 눈 밑 피부가 많이 늘어져 있어서 눈밑이 어두워 보이는 형태로 이런 경우에는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레이저나 레이저 박피술을 병행해야 호전될 수 있다. 수술적으로 치료를 한다면 상태의 경중을 따져 레이저 눈밑지방재배치 또는 하안검 수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눈밑다크서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들을 먼저 정확히 분석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각의 원인에 맞는 치료들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눈밑은 밝아지게 된다.

도움말: 서울H피부과 김형수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