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9일 '민선7기 후반기 조직개편안' 발표...25일까지 의견 수렴
기존 15개국·60개과 체제서 13개국·58개과로 2개국·2개과 감축
공보관 도지사 직속 대변인실 개편...도민안전실+교통항공국 통합

제주도는 '대국(大局), 대과(大課) 운영'을 기조로 유사·중복 기구를 통폐합한 '민선7기 후반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도는 기존 15개국·60개과에서 13개국·58개과로 2개국·2개과를 감축하는 내용을 담은 '민선7기 후반기 조직 개편안'을 19일 입법예고하고 25일까지 도민 의견을 받는다.  

우선 정무부지사 산하 공보관을 도지사 직속 대변인실로 개편, 기능을 강화한다. 

코로나19 사태와 교통 등 문제로 최우선 과제가 된 안전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도민안전실'과 '교통안전국'을 통합한다. 

2016년 별도 신설된 '관광국'은 다시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통합한 '문화관광국'으로 묶인다.

관광국 소관 '투자유치과'는 대규모개발사업 위주에서 벗어나 기업유치, 일자리, 경제분야로 주요 업무를 전환하기 위해 일자리경제통상국 소관 '투자통상과'로 통상물류과와 통합한다. 

도는 관광분야의 경우 향후 관광공사와 관광협회를 연계해 총괄하는 '관광청' 신설을 단계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국 단위 임시기구로 운영하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은 특별자치분권과로 정규 조직화,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을 수행하게 된다.

4.3지원과와 평화대외협력과를 통합해 4.3평화과로 확대 개편한다.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보건건강위생과에 전염병예방 전담팀과 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보강한다.

해양산업과와 해녀문화유산과는 해양해녀문화과로 통합, 해녀 육성은 물론 청정 해양과 해녀문화의 가치 창출을 전담한다.

도민의 인권 증진을 위해 특별자치법무담당관을 법무인권담당관으로 기능을 재조정한다.

행정시가 대행하던 읍면동 감사업무는 감사위원회에 읍면동감사팀을 신설, 관련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서귀포시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도시환경국으로 조정, 1국을 감축한다.

공무원 정원은 기존 6164명에서 개편 후 6140으로 24명이 감축해 연간 인건비 20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도는 오는 25일까지 조직개편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받고 다음달 도의회에 제출, 심의를 받을 계획이다. 

현대성 도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및 재정여건 악화 등 비상체계에 따른 과감한 조직 축소를 통해 선제적 구조개혁을 하겠다"며 "도민들에게 신뢰를 얻는 작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민선7기 후반기 조직개편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