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관광인들은 22일 제주웰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관광국 축소통합에 대한 관광인들의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김봉철 기자

관광협회·관광학회·전세버스·렌터카·호텔·안내사 등 22일 기자회견
관광국 전문성·역할, 도 재정위기 자구노력 강조…인력·예산 확대 요구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폐합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조직개편에 대해 제주 관광인들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 18개 분과위원회와 제주관광학회, 전세버스·렌터카·호텔·안내사 등 업종별 단체들은 22일 제주웰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관광국 축소통합에 대한 관광인들의 반대'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참석한 관광인들은 2016년 문화관광스포츠국에서 관광국이 분리된 이후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당시 도는 특별자치도 출범 10주년을 맞아 관광객 2000만 시대를 대비하고 관광산업 진흥을 통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관광국을 신설했다.

관광인들은 문체부 지역관광 발전지수 평가 3년 연속 1등급 등 관광국의 업무 전문성과 현장 소통이 강화됐고, 중국·일본 관광객 급감 등 대외환경 변화에도 적극적인 내국인 유치로 피해를 최소화했다고 진단했다.

반면 도의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제주관광을 포기하는 처사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도는 관광국 통폐합의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문화와 관광분야가 비대면 위주로 전환되는 추세를 감안, 관광에 문화를 결합시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에 대해 관광인들은 "연간 20억원의 예산 절감이라는 미명 아래 제주경제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관광 책임부서를 축소통합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전 도민이 고통받는 현실에 도정 스스로 운영예산을 절감하는 등 자구노력 없이 관광인들에게 재정위기 책임을 떠미는 무책임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또 관광국이 통폐합 되면 관련 예산과 인력이 줄어들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주력산업으로 관광산업 경쟁에 뛰어든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산업 특성상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광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관광국은 물론 렌터카 등이 포함된 교통항공국도 체제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한편 관광예산과 인력을 확대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가 19일 조직개편안과 함께 관광청 신설 검토 방침을 발표한데 대해서는 "우선 관광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관광청은 그 이후의 문제"라고 정리했다.

이와 함께 최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나 관광업계 내부적으로도 제주도와 원희룡 도지사를 성토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등 행정과 관광업계간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