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I 지속가능대응T/F 중심 환경 변화 대응 정책 패러다임 전환 설계

CFI 지속가능대응T/F 중심 환경 변화 대응 정책 패러다임 전환 설계
이달 말까지 제도 개선 등 정리…정부 절충·도민 공감 유도 등 박차

제주도가 정부의 그린 뉴딜 전략에 본격 대응하는 등 포스트코로나 채비에 힘을 싣는다.

도는 최근 정부 및 국회에서 추진・검토 중인 ‘그린뉴딜’정책을 제주의 카본프리2030 비전과 연계하기 위해 지난 5월 구성한 ‘탄소 없는 섬 제주(이하 ‘CFI’) 지속가능대응T/F 첫 회의를 통해 CFI 정책 방향과 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CFI 지속가능대응T/F는 6개 외부기관 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28일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매주 T/F회의를 진행해 CFI 정책과 연계한 지역단위 정책과제를 발굴하게고 있다. 도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해 정부의 그린 뉴딜 시책의 적극적인 선점을 위한 방안도 살피고 있다.

구체적으로 CFI의 본질적 방향성 재정립을 위해 기존 보급확산에서 전환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바꾸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화력발전 의존도 탈피와 재생에너지 수급 확대를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 V2G(Vehicle to Grid), VPP(Vritual Power Plant) 등 유연성 자원의 적극적 활용을 위한 제도 개선이 우선 과제다.

CFI 정책 방향을 환경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순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가가호호(家家戶戶, 플래그쉽) 형태의 분산 에너지원으로 도민의 생활밀착형 에너지정책 참여 방안 등도 논의했다.

도는 이달 말까지 T/F에서 제시된 제도 개선과 정책 지원 필요 부분을 검토하고 중앙부처와 국회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절충 및 설득 노력을 통해 CFI 구상을 포스트 코로나 전략과 접목한다는 복안이다.

이밖에도 자체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내부 검토와 관련 기관 협의 등 해결방안으로 모색하고 저탄소 패턴 정착화를 위한 도민 공감대 유도, 제주를 그린뉴딜 지역선도도시로 추진하는 방안 등을 적기에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노희섭 도 미래전략국장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이 제주에게는 매우 중요한 기회라고 판단한다”며 “정부정책과의 연계성을 통해 제주 카본프리 정책 재도약의 전환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