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여름은 무척이나 힘든 계절이다. 무더위로 인해 입맛이 떨어져 영양상태가 나빠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인체가 감염되기 쉽기도 하다.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그중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손발바닥 사마귀이다.

보통 초기에는 한 두 개가 발생해서 한동안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의지가 강하지 않다. 하지만 사마귀가 퍼지기 시작하면 여러 개가 모여서 손발바닥을 뒤덮거나 입술, 혀, 두피 등 신체 여러 부위에 퍼지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할 필요성이 있는 질환이다.

사마귀는 단순 제거술로 치료했을 경우 바이러스 질환이니 만큼 재발률이 굉장히 높게 나타난다. 사마귀를 물리적으로 제거할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잔존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 침, 약침, 뜸, 한약 등의 종합적인 치료를 통해서 몸 스스로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한다.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이신기 대표원장은 "침, 약침, 뜸을 환부에 시술함으로써 직접적인 치료를 하는 한편, 한약 치료를 통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잔존 바이러스까지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재발 위험성을 낮추고, 정상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 치료 직후에 정상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전했다.

바이러스 질환인 사마귀를 방치하면 증상의 심화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타인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어 이 질환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