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어촌계장연합회와 제주도해녀협회 및 도내 102곳 어촌계 해녀들이 해녀문화유산과 축소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김은수 기자

26일 제주도청 앞에서 반대 집회
"신설된지 3년 축소·통합 용납 못해"

제주도가 지난 19일 '민선7기 후반기 조직 개편안' 중 해녀문화유산과와 해양산업과를 '해양해녀문화과'로 통합하겠다는 개편안에 대해 해녀와 어촌계가 반발했다.

제주도어촌계장연합회와 제주도해녀협회 및 도내 102곳 어촌계 해녀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해녀문화유산과 축소·통합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기철 제주도 어촌계장연합회장은 "해녀문화유산과의 존재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의 부서"라며 "신설된지 3년밖에 되지 않은 걸음마 단계의 해녀문화유산과를 들어내는 일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애심 제주도해녀협회장은 "해녀문화유산과가 만들어질 때 해녀들이 지금껏 고생한 보답을 주는거 같아 너무나 기뻤다"며 "해녀문화유산과를 보존하지 않고 축소·통합하는 것은 해녀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소속 도의원 3명도 이날 집회에 참석해 해녀문화유산과 존치 필요성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호 위원장(서귀포시 성산읍)은 "의회는 해녀의 편에 서서 조금이라도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투쟁해 왔다"며 "해녀와 함께 투쟁해서 해녀문화유산과를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양병우 의원(대정읍)과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도 해녀문화유산과 통·폐합에 반대한다며 해녀문화유산과를 보존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은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