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출범초까지 이뤄지지 않던 투자유치가 활성화되면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위상·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 2002년 국토부 산하 공기업으로 설립한후 제주도와 협력해 제주지역발전을 이끌면서 첨단과학단지·영어교육도시 등 6대 선도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추진중인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여태껏 완성되지 않아 정부의 뒷받침 및 제주도·도의회와의 협력이 절실하다. 

JDC가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앞으로도 할 일이 많지만 제주도·도의회·시민단체들의 흔들기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립권자(제주도지사)와 JDC시행계획 승인권자(국토교통부)가 일치하지 않아 제주도로 통합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래서 국토부장관의 JDC 이사장 임명권을 도지사에 이양하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작업도 제주도와 도의회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 25일 열린 제주특별법 개정의 7단계 제도개선 회의에서도 논쟁은 이어졌다. 하지만 JDC가 도로 이관되면 도내에 유일하게 남은 국가 공공기관이 전멸,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정부 의 관심과 지원을 얻기가 힘들다. 특히 국제자유도시 육성을 이끌 이사장 자리가 도지사의 선거공신이나 측근을 임명하는 장으로 변질되는 등 득보다 실이 많다. JDC의 제주도 이관을 놓고 관련 기관들이 다투는 것보다 서로 협력해 세계속의 국제자유도시를 조속히 육성하는 지혜와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