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충격으로 제주 관광이 크게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한 교육여행은 사실상 개점휴업이 불가피하게 됐다. 사진은 지난 2월 이후 가동률이 한자리대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휴차 중인 전세버스들.<제민일보 자료사진>

전국 시·도교육청 여행 연기·취소 또는 당일·소규모 권장
적극 금지 아니지만 학교운영위원회 강행 결정도 어려워

코로나19 사태로 전국 학교들이 수학여행을 2학기 이후로 연기하거나 취소한 가운데 하반기에도 수학여행 유치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올 들어 지난 5월까지 내국인의 교육여행은 264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만213명에 비해 -99.8% 감소했다. 1학기 초인 3~4월 '0'명에서 5월 120명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와 비교하면 전무한 수준이다.

교육부나 전국 시·도교육청이 지난 세월호 사태 때처럼 수학여행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등교개학이 늦어지며 연간 학사일정이 촉박해진데다 여행기간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2학기 수학여행 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제주도관광협회가 파악한 전국 시·도교육청의 코로나19 관련 교육여행 동향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현재 지역내 초·중·고등학교의 30% 가량이 2학기 교육여행 추진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실제로 수학여행 등이 2학기에 실시되지 못할 가능성도 크다. 각 학교의 2학기 학사일정에 수학여행이 반영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제주 수학여행중 만에 하나 학생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때 책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른 교육청들도 학교의 결정에 맡기는 것은 비슷했지만 온도차가 있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청이 각 학교에 교육여행 실시 금지에 대한 지침을 내리는 것은 어렵다며 적극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은 상태다.

반면 인천시교육청은 학교의 결정을 존중하면서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각 학교에 수학여행 연기나 취소를 권장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하반기 교육여행 시행이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교직원 연수나 학교체험활동도 자제토록 했다. 소규모 체험활동 추진의 필요성은 인정했지만 학부모 반발을 우려해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소풍처럼 당일 현장학습을 권고하면서도 숙박을 하는 여행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고심하고 있다.

전북교육청도 소규모 이동을 권장했다. 교육여행 자제 지침을 내리지 않고 각 학교운영위원회가 결정하도록 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도내 전세버스와 단체 전문 숙박업소·여행사·음식점들의 사정도 나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전세버스업계는 최근 가동률이 3%까지 떨어지며 대부분 업체가 번호판을 반납하고 개점휴업중인 실정이다.

도내 한 수학여행 전문 여행사 관계자는 "올해 2학기로 수학여행을 연기한 학교들이 실제로 여행을 재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다른 여행사들도 마찬가지지만 올해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형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