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숙원 아랑곳하지 않는 시민단체

1965년 도로 결정…서귀포 동-서 교통 흐름 개선 위한 기반시설
시민단체 등 전면 재검토 주장…지역 주민 "시민 없는 단체" 분통

서귀포 시민들이 50년 넘도록 개설을 요구한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사업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최근 시민·환경 단체 등이 환경 보호 등을 이유로 50년 넘는 주민 숙원 사업을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서귀포 시민과 우회도로 개설 예정 지역인 동홍동·서홍동 지역 주민들은 "시민 없는 시민단체"라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수십년 교통불편

서귀포시 중앙로터리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원 도심' 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도로는 1132호선 지방도와 1136호선 지방도, 중정로, 태평로 등이다.

1132호선은 일주동로, 중문에서 제주월드컵경기장, 선반내, 중앙로터리, 비석거리 등을 거쳐 남원 방향으로 이어지는 도로다.

1136호선은 평화로에서 강창학구장, 서홍사거리, 서귀포향토오일시장 등을 거쳐 토평사거리와 이어지는 중산간동로다.

중정로와 태평로는 서귀포시 중앙·정방·천지동 등을 동-서로 관통하는 도로로, 도로 폭이 넓지 않아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등 서귀포 상권을 찾는 시민 등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서귀포 동-서를 연결하는 주요 도로는 사실상 1132호선과 1136호선 등 2개 노선밖에 없다보니 중문 지역에서 남원 지역으로 이동하는 차량들은 대부분 중앙로터리를 지나는 1132호선을 이용, 차량 정체 현상 등으로 주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

1132호선도 제주시에서 평화로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서귀포 시민들이 이용하면서 출퇴근 시간에 혼잡을 빚고 있다.

이처럼 서귀포 동-서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가 부족하다보니 제주도는 지난 1965년 당시 건설교통부가 도시관리계획에 근거해 결정한 서귀포 우회도로 개설에 나서고 있다.

도로 예정 지역 주민들은 55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으면서도 도시계획선 폐지가 아닌, 시민 불편 해소 및 서귀포 도심권 활성화 등을 위한 도로개설을 요구하고 있다.

△백지화 주장에 주민 분통

제주도가 주민 숙원 사업인 서귀포 우회도록 개설사업에 나섰지만 시민·환경단체와 제주도교육청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도교육청은 서귀포 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을 지나는 도로를 우회하거나 지하차도로 개설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시민·환경 단체는 "새로 개설하려는 도로 양쪽으로 6차선 일주동로와 4차선 중산간동로가 존재한다"며 "6차선 도로 만들지 말고, 이미 사들인 땅을 녹지공원으로 만들라"며 도로개설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

지역 주민 A씨는 "주민들은 수십년 동안 우회도로를 개설해달라고 행정에 요구하고 있다"며 "도로 백지화를 주장하는 시민·환경 단체들은 서귀포에 살고 있는지 의문이고, 주민 숙원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요구만 맞다고 하는 데 시민도 없는 시민단체가 누구를 위한 단체인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대진 도의원(동홍동)은 "지역 주민들은 도로 개설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도로를 개설하면서 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을 조금이라도 남겨둘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