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13일 성명 정부 도민사회 의견 무시 비판
자영업 붕괴 초래 우려 제주경제 도움안돼 즉각 철회 요구

정부가 제주에 면세점 신규특허를 허용한 결정(본보 7월13일자 1면, 3면)한 것에 대해 제주도내 소상공인들이 도민과 경제인들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 제주시 소상공인연합회, 서귀포시 소상공인연합회는 13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의 대기업 시내면세점 허용은 제주 경제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며 신규 면세점 특허를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도 역시 정부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대기업 시내면세점들은 제주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음에도 생색내기식 기부만 할 뿐 제주 소상공인들과 전혀 상생하려고 하지 않고 있다"며 "이번 정부의 결정은 제주 소상공인들의 의사를 완전히 무시한 결정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내 면세점 추가허용은 도내 소상공인 자영업의 붕괴를 초래할 것이다"로 우려했다.

연합회는 "정부가 부산시와 경기도에 대해 코로나19에 따른 영업환경 악화로 신규특허를 부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정부는 명분도 없이 불공정하고, 불공평한 결정을 한 것이다"고 질타했다.

특히 연합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사라지면서 기존 시내면세점들이 전면 휴업에 들어간 상황에서 이번 신규 허용 결정은 비상식적이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향후 2년간 지역 토산품·특산품 판매를 제한하도록 부대조건을 제시한 것에 대해서도 연합회는 현실성과 실효성이 없는 요식행위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