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치러진 한국예술인총연합 제주도지회장 선거는 떨떠름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는 회의였다.

 지회장 선거에 앞서 이날 총회의 가장 큰 논란거리는 한국무용협회 대의원 선임건.‘지회장이 단독으로 선임한 대의원을 받아들이느냐’,‘무용협회임원진이 제출한 대의원 변경안을 받아들이느냐’는 문제가 그것이다.

 총회에 앞서 예총도지회는 이 문제를 놓고 무용협회 당사자와 예총도지회 임원진,선거관리위원회가 무용협회 문제를 논의했다.끝내 조율이 안되자 이 문제를 총회에 상정함으로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총회에서 대의원들은 제주예총이 준비한 한국예총과 한국무용협회 회신 중에 '지회장이 선임한 대의원에 문제없다'는 내용만을 갖고 정확한 검증도 거치지 않은 채 지회장이 추천한 대의원을 회의에 참여시켰다.무용협회 임원진들이 제출한 ‘대의원 변경안’은 직인이 찍히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론할 가치조차 없다’는 것이 대의원들의 다수결에 의한 입장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선거사무를 관장했던 예총도지회 사무국은 당초에 무용협회 임원진이 제출한 ‘대의원 변경안’을 문제삼지 않았다는 것이다.‘적법하다면 당일에도 변경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고,총회전에 이에대한 논의까지 벌였다.

 이날 총회에서 더욱 갑갑증을 불러일으키게 한 것은 총회 참석 대의원들의 ‘안하무인’ 자세였다.‘대의원 변경’안을 차치하고라도‘지회장이 사용한 직인이 가짜’라는 엄청난 문제가 도출됐음에도 심도있는 논의보다 선거에만 급급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무용협회 문제가 아니라 설령 자신들의 문제였다면 그런 자세로 총회에 임했을지 의구심이 남는다.

 어쨌든 이날 총회는 예총지회장은 정관을 무시한채 회원단체 지회장 단독으로 선임한 대의원이 선출해도 괜찮고,지회장이 임의대로 만들어 사용하는 ‘직인’도 통용된다는 좋지않은 선례를 남긴 것만은 분명하다.<김순자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