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개통한 제주도의 야심작 ‘E-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시행 한 달이 지나도록 이용실적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시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도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10개월에 걸쳐 국비 9억원을 지원 받아 도내 중소기업 및 도·소매업 230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무료 홈페이지를 구축, 업체 교육 및 시험운영을 거쳐 지난달 28일 개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가 행정자치부에 신청, 완료된 이 사업을 통해 도는 도내 영세 상공인들의 실질적인 소득향상과 제주IT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당국의 방침이‘입점 업체 수는 2000개 이상’이라는 ‘규모’에 얽매이는가 하면 실질적인 운영자가 될 대다수 참가업체들이 홈페이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서 조직적·효율적인 활용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약 30%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의 홈페이지에는 구축 2달이 지난 현재 단 한 건의 게시물도 찾아볼 수 없는 등 입점 업체의 관심도는 지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이번 홈페이지 구축사업에 참여했던 한 업체 관계자는 “참가업체의 무관심과 비협조적인 태도로 컨텐츠 수급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참가업체의 관심도와 정보화 수준을 끌어올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사업자체의 성격이 시도적이고 모험적일 수밖에 없는 분야”라며 “지속적인 업체 교육을 통해 내년쯤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과 관련, 도내 IT업계에서는 지자체가 앞장서 잠재적인 시장을 선점하는 등 무리한 사업시행으로 도내 IT업체들의 위축을 가져오는 역효과만 낳는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