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여객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이용객 불편에 이어 노노간 갈등까지 깊어가고있으나 제주시와 제주노동사무소 등 행정당국은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1월 부도사태와 함께 근로자 임금체불 등으로 불거진 한일여객 노사갈등은 지난달 28일회사측이 노동조합 근로자 8명을 징계하면서 더욱 깊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현 노조집행부에 반대하는 일부 조합원들이 회사정상화추진위원회를 구성,노노간 갈등도 일어나고 있다.

특히 지난 21일 집행부가 내건 플래카드가 찢겨나가고 일부 기물이 파손되는 폭력사태가 발생한데 이어 회사정상화 추진위원회 소속 조합원 등 일부조합원들이 최근 총회소집과 함께 현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을 요구하고있다.

이에 집행부는 18일 회사정상화추진위 소속 노조원 6명에대해 제명처분함으로써 회사정상화를 둘러싼 노노간 갈등은 더욱 혼란스런 양상을 띠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관련 기관인 제주시와 노동사무소는 마땅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제주시인 경우 한일여객사태가 근본적으로 임금체불과 부당해고에 관한 문제로 야기된만큼 노동사무소가 해결해야 한다며 미온적 입자을 보이고 있다.

제주지방노동사무소도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한 채 고심하기는 마찬가지다.

노동사무소는 회사측에대해 부당해고한 8명에 대해 원직복직 명령과 함께 노사간 중재노력을 벌이고 있으나 회사측이 부당해고 원직복직명령 조차 거부하자 별다른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노동사무소도 한일여객사태에 대해 공익사업인 시내버스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제주시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있다.

결국 이처럼 수개월째 끌고있는 한일여객사태는 양 관련 기관이 미온적 대처속에 장기화에 따른 이용객 불편과 임금체불과 부당해고,노노간 갈등으로 근로자 피해만 늘고있다는 지적이다.<김효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