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대책위 "국내·외 사회단체 연계"

▲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2002도민선언 기자회견에서 제주YWCA 임강자 부회장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김대생 기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반대투쟁이 범도민적 투쟁을 뛰어넘어 평화를 염원하는 국내·외 NGO와의 연대투쟁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이다. 화순항 해군기지 결사반대 도민대책위원회(준)는 10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내·외 사회단체는 물론 평화세력과도 연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백지화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가진 도민대책위에는 이날 현재까지 민주노동당 제주도지부를 비롯한 정당과 노동·농민, 시민·사회단체 등 도내 2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대책위는 앞으로 국내 시민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국내외 모든 평화세력과도 연대를 모색, 군사기지 반대투쟁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대책위는 이날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제주도민 2002 선언’을 통해 “화순항 해군기지는 제주도 전체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미래에 결정적 악재가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동북아 교류와 협력을 통한 평화증진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규정,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반대 이유로 △주민의 생존권 및 인권 침해 △제주도가 지향하는 ‘평화의 섬’과 배치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 조장 등을 꼽았다.

대책위는 오는 12일 공식출범과 함께 제주시내에서 거리시위를 벌이고 14일에는 국회와 국방부 등을 방문하는 상경투쟁 등을 전개하는 등 투쟁의 수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또한 다음달에는 ‘동북아평화와 제주도의 위상’이란 주제의 평화토론회를 마련,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국내외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준)도 이날 성명을 내고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제주도의 ‘평화의 섬’추진에 배치되는 만큼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투쟁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