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진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로 쳐다보는 모습에서 눈 위 꺼짐이 잘 드러나 보이고 눈을 감았을 때에도 눈위가 움푹 꺼져 보이고 노화로 인한 눈꺼짐이 있는 경우 안구와 눈 주변 골격 사이의 고랑도 깊어 보이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눈 위 꺼짐이 있는 경우 보통 양쪽이 다르게 꺼지는 사례가 많은데 눈 위가 꺼지면 눈 위 꺼풀이 퍼지면서 쌍거풀이 커지는 현상이 있다. 한쪽눈만 눈꺼풀이 꺼진 경우 쌍꺼풀의 크기와 모양도 달라지고 눈꺼풀이 안으로 뒤집어져 있는 경우에는 눈을 뜨고 감기가 피곤하거나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눈꺼짐 교정 전 충분한 상담으로 교정 후 쌍거풀의 크기와 모양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

눈 위가 꺼지는 경우 꺼짐이 심해지면서 겹쌍거풀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원래 있던 쌍거풀이 더 넓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눈꺼짐 교정을 통해 꺼진 부위를 채우면 쌍거풀의 크기가 정상적으로 작아지게 된다. 

그런데 커졌던 쌍거풀만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크기의 쌍거풀도 크기가 작아져 보이거나 눈에 띄지 않게 될 수도 있음을 사전에 충분한 소통을 통해 인지하고 있어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략 눈위필러 시술 후 3주 후의 모습을 확인하면 움푹 꺼져 있던 눈 위가 많이 차오른 모습을 볼 수 있고, 눈 위꺼풀이 차오르면 커졌던 쌍거풀의 크기가 다시 작아지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덜 꺼졌던 쪽은 처음보다 쌍거풀이 덮여서 더 작게 보일 수도 있다. 

이런 현상은 눈 위 쳐진 피부가 눈 위가 꺼져 있을 때에는 꺼짐으로 인해 처져 보이지 않다가 눈 위가 차오르면 원래의 모습대로 약간 처지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꺼진 눈 교정 후 위로 쳐다보는 모습을 살펴보면 눈 위 필러 주입전에 비해 눈꺼풀이 말려들어가는 현상이 줄고 눈을 감았을 때에도 안구와 눈 주변 골격 사이의 고랑이 차오르면서 훨씬 매끄러운 결과를 선보일 수 있다. 

서울에이치피부과 김형수 원장은 "눈 위 필러 시술을 받을 때에는 주입 직 후 에도 울퉁불퉁함이 없어야 하고, 눈을 감았을 때에도 필러가 드러나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면서 "눈 꺼짐 교정 눈 위 필러 시술을 할 때에는 윗 눈꺼풀의 처짐 정도나 쌍거풀의 변형된 모양을 보고 필러 주입 후 쌍거풀의 모양이 어떻게 변할지를 미리 예측해 시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술 전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주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