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관광객 중심 제주 관광업 생존 위기
한국여행업협회 격리기간 완화 등 대책 요구
단계적 적용·음성확인서 등 우려 불식 필요

제주관광.  (자료사진)
제주관광. (자료사진)

구심점 없이 겉돌았던 전국 여행·관광업계가 존폐의 기로에서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여행업계를 중심으로 '자가격리 완화' 논의를 시작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지만 실제 추진에 이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일 도내 여행업계에 따르면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는 지난달 성명을 통해 출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완화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KATA는 지난달 2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도 도시 단위 적용이나 완화 기간 등 세부적 의견을 전하며 선제적 준비를 주문했다.

특히 제주의 중추 관광산업은 외국인관광객이 주요 수입원이다보니 이같은 조치가 더욱 절실하지만 별도의 목소리는 내지 못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관광객은 5만869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2만3463명과 비교해 96% 감소했고, 이 기간 도내 일반·국외여행업은 37개 여행사가 휴·폐업했다. 시내면세점, 사후면세점, 카지노, 크루즈, 관광기념품, 관광통역안내사 등도 사실상 휴업이나 마찬가지인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3만3000개 관광사업체가 존폐 위기에 처하고 30만 종사자들의 생계가 위협받으면서 자가격리 완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가격리 기간을 줄이거나 장소별 방역 상황에 맞춘 탄력 적용 등 단계적인 해결책을 찾자는 것이다.

특히 최근 싱가포르나 홍콩이 추진 중인 '트래블 버블'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국가들과 협정을 통해 2주간 격리를 조건부 면제하는 방식이다. 도입된다면 관리와 통제가 용이한 섬 국가나 도시 단위로 우선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정부가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계획 단계는 검토하지 않고 있고 국민적 반발도 우려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내 여행업 관계자는 "특별고용지원 연장, 4대보험료 지원 등 그동안 요구해온 조치가 시행된다고 해도 경영 정상화가 어려운 만큼 근본적인 해결책이 시급하지만 논의 자체가 쉽지 않다"며 "격리기간을 완화하더라도 음성확인서 등 입국자에 대한 별도 방역조치를 취하고 업계도 방역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