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뜻이 뭐꽈?”“거기 앉앙 그런 것도 모르멍 어떵 일햄서?” 한국인포데이타㈜가 최근 114 상담원들의 애환과 에피소드를 담아 책으로 펴낸 ‘114 KOID사람들 이야기’의 제주지사 상담원들의 이야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상담원 1인당 많게는 하루 1300여건의 안내를 해줘야 하다보니 고객과의 짧은 통화지만 대화내용은 낯뜨거운 장난에서부터 위급한 상황 제보·황당한 요구 등 ‘제주이기 때문에’가능한 이야깃거리가 무궁무진하다.

애정문제를 상담하거나 임의로 약자를 만들어 안내를 요구하는 고객은 그래도 양반. 온천탕을 찾으며 ‘원치않탕’으로 발음하는 등 구수한 제주도 사투리로 상호명을 바꿔 부르는 연로한 고객들은 종종 상담원들을 곤경에 빠뜨린다.

한 상담원은 ‘제칼이요’를 외치는 고객에게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를 반복하다 “아가씬 제주 칼호텔도 몰라?”라며 무시를 당하는가 하면, 얼마전 실연당했다는 청년에게서는 “자기야라고 한번만 불러달라”는 부탁을 받기도 했다.

한편 KOID 제주지사 오현심 상담원이 꼽은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 고객유형’에는 △말없이 듣기만 하는 침묵형 △이상한 소리를 내는 변태형 △받자마자 욕을 하는 막무가내형 △인생을 한탄하는 신세한탄형 △하루에도 몇 번씩 똑같은 질문을 하는 반복형 △맞는 번호임에도 틀렸다고 우기는 우기기형 등이 올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