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한국의 여인상을 보면 둥글고 아담하게 균형 잡힌 얼굴형을 가진 사람을 미인상이라고  하지만, 미의 기준이 달라지고 동서양을 막론하여 뚜렷한 이목구비를 선호하게 됨에 따라 입체감 있는 얼굴을 만들기 위한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또렷하고 균형잡힌 얼굴 완성에 있어 첫 번째 관심 분야는 바로 코성형으로, 약간의 변화만 주어도 전체적으로 입체감이 살아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가장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게 나타나는 부위다.

개개인의 코의 모양과 상태에 따라 코성형 수술법도 매우 다양한데, 콧대가 낮고 평편한 경우에 시행하는 콧대성형 이외에도 복코, 매부리코와 휜코 교정, 콧볼축소 등이 있다. 특히, 보형물의 형태나 재질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며, 디자인 요구에 따라서도 보형물 가공이나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요즘에는 코수술을 하지 않고 낮은 코끝이나 콧대를 높여주는 코필러나 하이코, 미스코 등의 스틱형의 스캐폴더를 이용한 비수술적 코성형도 많이 시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코필러는 간단하게 콧대성형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자연스럽게 코를 높일 수 있다. 

유투성형외과의원 신국현 원장은 “코필러는 시간이 지나면서 흡수되어 없어지고, 퍼지는 단점이 있으며 일명 아바타 모양의 코와 같이 변할 수 있어 반복적 시술은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하이코 미스코는 녹는실을 사용하면 유지기간이 한정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코성형과 같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넥스코 스캐폴더는 분해되는 성분을 보완하여 차세대 시술법으로 오랫동안 오똑한 코라인을 연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반영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원장은 “추가적으로 비절개 코성형 시술로 매부리코나 휜코 교정도 수술적인 부담 없이 코 유형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다. 코수술 후 아쉬움을 느꼈던 부분을 추가적으로 보완을 원하는 경우 또는 코수술을 하고 싶지만 부작용, 코재수술과 회복기간 등에 대한 걱정으로 망설이고 있는 경우에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알렸다.

어떠한 시수술이든지 예기치 못한 부작용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며, 어느 작은 한 부위의 교정을 하기 위해 굳이 절개를 하는 코수술에 대한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코성형 수술과 하이코, 미스코 등 다양한 술기능력을 갖춘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고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