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은 의원 대책마련 주문
원 지사 "문제점 알고 있어"

제주지역 감귤 재배 농가들이 감귤 품종을 갱신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 등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고품질 감귤 생산 기반 조성 등을 위해 감귤원 원지정비 사업 등에 농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대책 마련과 지원 강화 등이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은 18일 열린 제389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제주의 감귤 산업은 한때 '대학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지역경제의 핵심을 차지했다"며 "1995년 WTO 체제의 출범과 2004년부터 시작된 FTA로 인한 수입농산물의 범람 등으로 경쟁력은 약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지감귤 당도도 지난 2012년의 경우 9.9브릭스였지만, 지난해에는 9.4브릭스로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며 "이는 재배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감귤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품종과 환경 개선이란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감귤 농가들은 누구나 품종갱신과 원지정비의 필요성을 알지만, 쉽게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며 "미래 감귤 산업을 위해 감귤 품질 향상이 필요하고, 과감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과거에는 생산량 조절로도 접근했었지만, 지금은 맛만 좋으면 소비자가 찾는다"며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는 원지정비 등을 통해 신품종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하지만 신품종 감귤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비용도 많이 들고, 신품종 감귤을 심은 이후 수확할 때까지 3~5년 동안 소득이 없어 농가가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며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