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대학원 연합체 구성해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원 양성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유초중고에 인공지능(AI) 교육이 도입된다.

초중고의 경우 2025년부터 적용될 2022 개정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그 내용으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원리,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윤리 등을 넣는다.

유치원은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놀이하기', '친구들과 의견 모으기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경험하기' 등의 학습자료를 내년부터 개발 한다.

곧바로 내년부터 초중고에 인공지능 관련 수업자료가 보급되며,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2학기부터 진로 선택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도입할 방침이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 재교육도 실시한다.

교육대학원을 활용해 2025년까지 약 5천 명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관련 재교육을 시행한다.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정보·컴퓨터 관련 교직과목에 인공지능 교육 반영을 검토 할 방침이다. 아울러 영재학교 2곳을 지원해 인공지능 분야에 두각을 나타낼 영재 발굴을 도울 예정이다.

이에 교육부는 교육 분야 데이터 활용과 보안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위한 의사결정기구 '교육빅데이터위원회'를 내년 중 출범시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위원회는 교육 분야의 데이터 관리ㆍ유통과 관련한 각종 지침을 만들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20일 제19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론화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