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발표된 북제주군 지역에 대한 정부의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 추진 방침이 도내 부동산시장을 얼어붙게 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9월 4일 정부의 부동산가격 안정대책 발표이후 도내 부동산 시장은 자체 조정기에 접어들며 숨고르기를 하는 상황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추진은 우려했던 대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도내 부동산업계는 정부의 재 지정 추진 발표이후 북군지역의 토지거래는 올 상반기보다 40%가량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체감하고 있다. 올 들어 9월말까지 전년보다 145.1%에 이르렀던 토지거래 면적 상승세가 한풀 꺾인 차원이 아니라 하락세로 반전됐다는 시각이다.

실수요자 중심으로 거래가 간간이 이뤄지고 있으나 예전에 부동산시장을 주도했던 해안 인근 토지나 넓은 평수의 중산간 지역 토지거래는 자취를 감췄다.

북군지역보다는 덜하지만 제주시와 산남지역 부동산시장도 예전만 못한 상태다. 다만 기존 주택지와 전원주택부지로 사용 할 수 있는 자연녹지, 펜션부지 정도만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매매가 이뤄지고 있다.

부동산 업계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부동산으로 유입되는 자금을 차단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도내 부동산 침체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북군관계자는 “지난달 19일 중산간 난개발 방지대책에 의한 중산간지역 토지와 그동안 지가 상승폭이 큰 해안도로변의 토지 매매는 줄어드는 상태에서 토지거래 허가지역 지정 추진 발표까지 겹치면서 토지거래 건수는 30%가량 줄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