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마다 안내문 잇따라…일부 업소 재개 불구 심정 막막
3차 재난지원금 현실성 논란도…의료계 타격 폐업 이어져

제주지역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제주형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2주 더 연장된 가운데 도내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이 심각 단계에 이르고 있다.

특히 해당 기간 매출은 기대하기도 어려운데다 손님들의 발길마저 뚝 끊기면서 영업을 포기하는 사태도 속출하고 있다.

실제 연말연시만 되면 사람들로 북적거렸던 제주시 누웨마루 거리와 제주시청 대학로 일대는 최근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한산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홀을 가득 채우던 사람들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손님들의 방문이 뜸하다 보니 일부 가게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영업을 잠정 중단합니라'라는 안내문만 커다랗게 부착돼 있는 실정이다.

앞서 제주형 거리두기 2단계 첫 적용 시기에 맞춰 지난 3일까지 영업 중단을 이어갔던 일부 가게의 경우 조치가 연장되자 어쩔 수 없이 가게 문을 열었지만 막막하기만 한 심정이다.

한 업주 A씨는 "손님들이 없어 영업을 중단했지만 더는 임대료를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특수는 기대하지도 않는다. 빨리 이 사태가 해결되길 바랄 뿐"이라고 토로했다.

영업을 이어가는 일부 가게들은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가능해지면서 입구 곳곳에는 '포장됩니다'라는 안내문과 함께 영업시간을 아예 변경한 가게도 확인할 수 있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부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에게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했지만 일각에서는 현실성이 없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영업 회복 등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데다 지급에 대한 형평성 논란도 일고 있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B씨는 "집합 제한 업종에 대해 200만원을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돈보다는 영업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한 달 가까이 제한되면서 이 돈으로는 인건비도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의료계도 코로나19 직격탄을 피해 가지는 못했다. 도민 대부분이 코로나19 사태로 병·의원 방문을 꺼리는 등 병원마저 폐업하는 사태로도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의사회 관계자는 "도내 이비인후과, 소아과 등 대부분 매출이 급감했으며 개인위생 등이 생활화되면서 내과는 찾는 환자가 손에 꼽을 정도"라면서 "방역 당국과 협의해 병·의원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형 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당초 지난 3일까지였지만 지난달 폭발적인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등을 이유로 오는 17일까지 연장됐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