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희망복지 구현한다
2.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하)

전국 대비 맞춤서비스 ↑
종합상담창구 운영 호응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형 통합복지 하나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도와 복지기관 협업으로 지역사회통합 돌봄 선도사업과 지역복지원스톱 서비스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제민일보는 혁신을 추진하는 제주형 복지정책과 시스템을 연재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관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해 복지사업을 이용자 중심으로 원스톱 제공하는 '제주형 통합복지 하나로' 시범사업이 성과를 보이면서 도민 복지 체감도를 높일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노형동, 아라동, 동홍동 등 3곳을 시범지역으로 지정하고 지역내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민간 사회복지사를 배치, 보건복지상담 등 이용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시범지역 맞춤형복지팀 복지서비스 업무 월평균 실적은 지난해 510건으로 전국 382건과 제주도 전체 454건보다 높게 집계됐다. 시범지역 자체 실적도 2019년 250건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주민센터 맞춤형 복지팀 고유기능이 활성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가 주민중심 원스톱 보건복지서비스를 위한 종합상담창구도 개설, 운영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도는 민관 정보공유시스템을 활용한 공동사례관리를 활성화해 민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도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공공·민간 협업 기반(민·관 협업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019년 체결했다. 

민·관 협업 플랫폼을 시범지역에 활용해 기능개선 및 신설 등 109건을 요청, 보건복지부에서 80건의 제안을 수락해 개선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

'민·관 협업 플랫폼'은 이용자 중심으로 읍면동과 민간복지기관 간에 정보를 연계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 정보 기반을 마련하는 체계다. 

이러한 지난해 시범사업 운영으로 시범지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도 및 행복감 수준이 높아지고 이용자들로부터 긍적적인 인식을 받고 있다. 

도는 지난해 과정평가를 토대로 올해 기관 사이 소통 한계, 보건의료 연계 및 의료 사각지대 최소화 등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올해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실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주요 계획 내용은 행정기관과 민간기관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하고 참여 기관 간 통합적 접근을 위한 공동의제·공동목표 설정 등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