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드론 기본계획 용역 추진
지역 특성·문제 해결에 초점
실태조사·예산지원 근거 수립
드론택시 등 연계 계획 '주목'

제주도가 지난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GS칼텍스와 협업, GS칼텍스 제주시 무수천 주유소에서 해안초등학교 학생에게 간식을 배달할 드론을 날려보내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GS칼텍스와 협업, GS칼텍스 제주시 무수천 주유소에서 해안초등학교 학생에게 간식을 배달할 드론을 날려보내고 있다.

제주도가 지역 특성을 살린 드론산업 발전 종합 로드맵 마련에 처음으로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최근 조달청 나라장터에 '제주 드론 기본계획(2022~2024년) 수립 연구용역'을 공고했다. 용역 기간은 오는 9월 15일까지이며, 예산은 7000만원이다. 

제주도는 지난해말 제정한 '제주특별자치도 드론 활용 촉진 조례'에 근거해 드론산업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주요 과업은 △드론 관련 정책 현황·여건 분석 △제주 드론산업 육성 방향 제시 △제주 드론 기본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드론 안전·보안관리 계획 △제주형 항공 모빌리티(JAM·수직이착륙기) 계획 수립이다.

드론산업은 세계적으로 유망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제주는 지역특성에 적합한 기본계획이 전무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올레길 안심서비스, 소나무 재선충병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 드론을 기반으로 한 행정 혁신을 이룬 성과를 인정받아 전국 최초로 2년 연속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지난해 4월 드론을 활용해 가파도와 마라도 등 코로나19사태로 마스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도서지역에 공적마스크를 배송하기도 했다.  

정부가 지정하는 이른바 드론 규제특구인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에 도전장을 냈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제주도가 드론 산업에 본격 열을 올리면서 이를 종합적으로 뒷받침하는 계획 마련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드론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드론산업과 드론운영에 관한 실태, 공공용 드론 조종자 대상 안전교육, 예산지원 등 근거가 마련될 전망이다. 

박찬혁 제주도 디지털융합과 스마트시티·드론 팀장은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드론을 이용해 지역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행정서비스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제주형 드론택시 등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과 연계, 장기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