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퍼스널컬러진단의 색채를 이용한 컬러테라피와 태교컬러링북, 정서안정에 유용한 색채심리학 교육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번아웃·리플리증후군 관련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6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지속되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단절되는 대인관계, 계속 쌓이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과 강박증 등 여러 심리증상으로 원활한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교육을 누구나 쉽게 접하고자 마련되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4~6주간 강의 기간에 스마트폰·PC를 통한 강의 수강을 지원한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학습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무상으로 제공된다. 특히 강의는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 일정, 학습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과 전화 상담이 마련되어 있어 학습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퍼스널컬러란 개인에게 어울리는 색의 조화를 뜻한다. 이는 퀄톤·웜톤테스트, 이미지메이킹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신체의 기운을 색으로 표현하는 차크라 및 오행과 색채의 상징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컬러링북 및 만다라 도안을 통한 아동·청소년·노인의 정서안정에도 활용될 수 있기에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신규과정인 퍼스널컬러전문가자격증은 퍼스널컬러진단, 드레이프 천을 이용한 색 대조 진단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이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퍼스널 브랜딩 및 퍼스널 마케팅, 혹은 패션 조합이나 면접·발표 준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증후군은 두 가지 이상의 증상(증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역류성식도염증상 및 크론병·장염·위염증상과 함께 언급되는 소화불량의 과민성대장증후군, 극심한 만성피로·무기력증을 느끼는 번아웃증후군, 허언증·편집증(망상장애)의 리플리증후군이 있다.

또한 증후군은 신체적인 문제를 가진 종류가 있으며, 손목터널증후군(방아쇠수지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을 비롯해 쇼그렌증후군,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 해당된다. 유전 이상으로 인한 증후군은 터너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및 클라인펠터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이 있으며, 심리 현상과 연관된 스톡홀름증후군, 도피성이 강한 피터팬증후군과 리셋증후군, 비정상적인 행위로 타인의 관심을 이끄는 뮌하우젠증후군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증후군으로 원활한 생활에 지장을 끼칠 수 있기에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도 한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불안장애증상이 보이는 포모증후군 및 조울증(양극성장애) 관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을 돕는 상담 및 원예를 이용한 심신안정에 활용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코르사코프증후군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활용되며, 청소년심리상담사는 거북목·VDT증후군을 유발하는 게임중독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아동심리상담사는 ADHD·틱장애 및 아기·유아자폐증상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직장인의 스마일마스크증후군과 가면증후군 및 구조조정으로 인한 허탈감의 ADD증후군 상담에 유용한 감정노동관리사,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화병 개선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교육원은 가족관계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를 교육하고 있으며, 임신극초기증상 태교와 불면증·기면증 수면장애증상 치유에 유용한 음악심리상담사, 그림심리테스트로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독려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과 거식증초기증상 등 왜곡된 인지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긍정의 힘을 위한 긍정심리상담사, 생리전증후군 상담을 돕는 성심리상담사, 무료운세·꿈해몽 관심자 위한 명리심리상담사가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 가능하다. 또한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은 퍼스널 스페이스, 퍼스널쇼퍼 및 컬러마스크와 퍼스널 스멜 테스트MBTI 관련 심리검사 관심자에게도 자격증 강의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