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대학 호텔산업 특성화 사업단(단장 박상수)이 제주지역 호텔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호텔종사원 서비스 매뉴얼」「제주지역 호텔신상품 개발방안」등 2종의 책자와 호텔종사원 서비스교육을 위한 CD를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가운데 「호텔종사원 서비스 매뉴얼」의 경우 한국고유의 서비스에 대한 기본을 제시하는 한편 △제주지역 호텔종사원의 서비스수준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 △호텔에서의 인사·호칭·교양·전화·대화·마음가짐과 표정·용모·복장 등의 지침과 주의사항 △외국호텔에서의 모범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베스트 서비스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 「제주지역 호텔신상품 개발방안」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호텔 신상품 개발 전략과 사례,성과 △한국호텔업게의 호텔상품 개발현황 △도내 호텔업계가 갖고있는 신상품 개발의 문제점 등을 제시하는 한편 △도내 호텔업계의 신상품개발에 대한 전망과 △효율적인 제주지역 호텔 신상품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를 분석했다.

 이와함께 호텔종사원 서비스 교육용 CD는 실제 호텔현장에서 벌어지는 모범적인 서비스 제공상황을 동영상으로 제시함으로써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교육성과를 높이고 있다.

 한편 제주관광대학은 99년 교육부로부터 제주지역 향토산업(호텔산업)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호텔산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조사연구활동과 호텔종사원 무료 교육,무료 경영진단 등의 활동을 펴고 있다.  

 자료문의=제주관광대학 호텔산업 특성화 사업단 740―8719<좌승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