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착공 2023년 가동 목표
동복리 마을과 마찰 빚었던
재활용선별시설 위탁운영권
내년 용역 추진후 확정 계획

제주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가 올 상반기 착공한다. 

20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도는 오는 6월 착공을 목표로 건축허가, 업체 선정 등 절차를 진행한다. 

당초 올해 준공될 예정이었지만 관련 행정절차가 지연되면서 가동 시점이 2023년 상반기로 늦춰졌다.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는 총 사업비 278억원 규모로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인근 4만9500㎡ 부지에 조성된다.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에 들어서는 재활용 선별시설은 1일 130t, 대형폐기물 처리시설은 1일 10t의 폐기물을 처리하게 된다.

제주지역은 관광객 증가에 더해 도내 주요 매립장 대부분이 포화 상태에 다다르면서 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내 매립 쓰레기의 90%를 처리해 온 제주시 봉개매립장은 이미 수명이 다 한 상태다.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하면서 색달매립장 포화 시기도 2034년에서 2022년으로 앞당겨졌다.

도는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를 조성해 현재 매립하는 폐기물 재활용률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재활용선별시설 위탁 운영 방안은 내년 상반기 추진하는 '제주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 적정 운영 방안' 용역 결과를 보고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동복리 마을과 도는 그간 재활용선별시설 위탁운영권을 두고 마찰을 빚어왔다. 

동복리 마을은 2014년 도와 체결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입지 지역 주민지원 협약'에 따라 마을이 운영권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제주도는 전문성 등을 이유로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왔다.

도는 협약 가운데 재활용선별시설 위탁운영권과 관련한 내용은 강제사항이 아니라며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관련 행정절차가 늦어지면서 당초 계획보다 준공이 늦어진 것"이라며 "향후 위탁 적정안 마련을 위한 용역 결과와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활용선별시설 위탁운영 방안, 금액 등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