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0일 제주 포함 3곳 지정

제주도가 정부로부터 사회서비스원 설립 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사회서비스원 사업 대상지역 선정 관련 공모 및 심사 결과 제주를 비롯해 울산, 전북 3개 지역을 최종 사업지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사회서비스원은 민간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을 운영·관리하는 공익법인이다. 

정부는 민간 중심으로 사회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공공성과 투명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해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정부 설립 승인에 따라 오는 하반기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을 설립을 목표로 조례 제정, 임원 공모 등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사회서비스원은 돌봄서비스 전달체계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는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공공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선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임호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연내 사회서비스원 설립 지역으로 3개 지역을 추가로 지정해 긴급하게 발생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과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관련해서도 지속적으로 국회와 협의해 새롭게 구축된 공공부문 서비스 공급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19년 서울·경기·대구·경남, 지난해 인천·광주·강원·세종·충남·대전·전남 등 11곳이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