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교육 청소년/어린이
심사평-"논술내용의 타당성과 독창성·문장력 등 고려"
제민일보
입력 2002-11-07 (목) 20:45:42 | 승인 2002-11-07 (목) 20:45:42 | 최종수정 (목)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제민일보사가 공동 주최한 제1회 전도 고등학생 논술경시대회에 참가한 학생은 도내 12개 고교의 학생 126명이었다. 논제는, 별지에 제시된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총론」과 강만길의 「통일사관의 수립을 위하여」의 내용을 논거로 삼아 "우리 주변의 통일론을 예시, 비판하고 남북한 통일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였는데, 대부분 학생들의 논술 내용은 논제의 의도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그러나 논술 내용과 논제의 의도가 일치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훌륭한 논술이 될 수 없다. 그것은 논술에서 요구되는 기초적 조건에 불과하다. 우리가 심사 항목으로 논술 내용의 타당성·객관성·독창성·문장력과 어문 규정의 준수 여부 등을 설정한 것은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장시간의 토의 끝에, 우리는 모든 심사 항목의 최대값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김병진군(제주일고 2)의 논술문을 최우수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김 군을 비롯한 17명의 입상자에게는 축하와 함께 더 많은 정진을, 입상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위로와 함께 분발을 기대한다.<제1회 전도 고등학생 논술경시대회 심사위원회>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30 00:45:25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