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공유물류 통합 플랫폼 구축
화물차 유휴공간 줄여 비용 절감 구상

제주도가 높은 물류비 개선을 위해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정부 지원 공유 플랫폼을 구축한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 지원사업'으로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형 공유물류 플랫폼 구축'을 비롯해 전국 6건을 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교통혼잡과 안전사고 등 도시 물류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대상 공모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했다.

제주도는 이번 지원을 통해 다음달부터 도서지역 특성 상 높은 물류비 개선을 목적으로 '공유물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공급자간 이용자를 연결한다. 수요자는 운송비 가격 비교까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후 공동배송을 통해 화물차 유휴공간을 줄여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공유창고 등도 임대한다는 구상이다. 

제주도는 사업 규모, 특성 등을 고려해 국비 5억~2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제주를 비롯해 이번 사업 대상지로는 △김천시·경북도(로봇·드론배송 등 교통안전 디지털 물류혁신도시) △부산시(중소기업 간 협업형 라스트마일 서비스) △진안군(농촌지역 과소화 마을 맞춤형 생활물류 서비스) △화성 송산그린시티(환경친화형 물류체계 구현) △부산 에코델타시티(미래형 물류시스템 구축)가 선정됐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