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송비 정부 지원 용역 등
각종 보고회·회의 일정 연기
"향후 확산세 고려 개최일 확정"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제주 굵직한 현안을 논의하는 각종 보고회와 회의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

26일 제주도에 따르면 다음 달 개최될 예정이었던 '도서 지역 농산물 물류비 부담 경감방안 실증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올해 말로 연기됐다.

이번 용역은 물류비 부담이 높은 제주지역 해상운송비 지원 논리 개발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 충북에서 진행된 중간보고회에서는 지원 방법을 두고 정부와 제주도가 시각차를 보였다. 

당시 정부는 물류시스템 개선 등 '간접 지원'을 제시했고 제주도는 직불금 형태의 '직접 지원'을 요구하며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도내 농협 등과 협의가 어렵고 용역 실증 기간 연장이 필요해 최종보고회가 올해말로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 과제에 반영돼 10년 만에 다시 추진되고 있는 '제주도 환경자원총량관리계획 수립 중간보고회' 일정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18억4500만원을 투입, 환경자원조사, 보전 등급 분류 등 실질적인 환경자원 총량을 설정하는 '환경자원총량관리계획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 달이나 9월께 2차년도 중간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등으로 일정 확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달 진행될 예정이었던 '제주도 차고지증명제 tf 전문가 회의'도 잠정 연기됐다.

제주도는 내년 1월 소형과 경형자동차을 포함, 전 차종에 대해 적용되는 차고지증명제 시행에 앞서 홍보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제주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방침에 따라 보고회 등 행사는 50명까지 가능하지만 코로나19 감염 등 우려가 높아 일정을 미루게 됐다"며 "향후 확진자 추이를 보고 일정을 다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