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코로나19의 늪 상]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올해 4월 기준 2만4265명 육박
전년 대비 19% 증가…1분기 주요 지표 악화 실업도 속출
서비스업 감소 폭 전국서 가장 커…"소득보장 정책 절실"

제주지역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경제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면서 빈곤층마저 심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연구원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는 최근 사회·경제 영향 지표 11개 영역을 분석한 '코로나19와 사회복지 분야 변화 방향성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3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내 개별가구 소득이 국가가 정한 일정 기준선에 미달한 빈곤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일반 수급자는 올해 4월 기준 2만4265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한 전년 2만352명보다 약 19% 증가한 셈이다.

특히 자격 구분에 따라 살펴보면 주거급여의 경우 2만6906명으로 전년 대비 약 22.9% 상승한데 이어 교육급여, 생계급여, 의료급여 등 모든 분야의 수급자도 전년보다 증가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도내 주요 지역경제 지표도 악화하면서 생계난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1분기 주요 지역경제 지표 중 광공업생산과 수출은 전년 동분기 대비 긍정적으로 상승한 반면 종사자가 많은 업종인 서비스업과 소매판매업이 각각 6.4%, 8.1% 감소, 전국에서 가장 높은 감소 폭을 기록했다.

다만 도내 건설 수주는 168.5% 증가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증가 폭을 보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실업률마저 늘고 있다. 올해 1분기 도내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자 수는 1만2076명으로 지난해 4분기 1만1378명보다 증가했다.

게다가 저소득층의 실업과 영세 자영업자의 소득 감소는 당분간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관련 정책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 관계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규모가 빈곤층 규모를 세밀하게 보여주는데는 한계가 있지만 코로나19 확대 이후 증가 폭이 커진 것은 빈곤 가구의 증가를 의미한다"며 "빈곤 가구 지원을 위한 제주도의 소득보장 정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