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유원지 8곳 승인
짧게 1년 길게는 5년까지
"관행처럼 기간만 연장…
철저한 관리·감독 우선"

헬스케어타운 전경.
헬스케어타운 전경.

장기간 멈춰있는 대규모 개발사업 사업 기간이 무더기로 연장됐다. 

24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도개발사업심의위원회는 지난 23일 도청에서 2021년 제4차 심의를 진행, 사업 기간 연장과 계획 변경을 신청한 관광지와 유원지 개발사업 8곳에 대해 모두 조건부 의결했다. 

이들 사업장은 모두 부지가 50만㎡ 이상인 대규모 개발사업장으로, 제주도개발사업심의위 심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날 심의에서 이들 사업장은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까지 사업 기간 연장이 승인됐다.

휘닉스중앙제주가 추진하는 성산포해양관광단지는 마을과 상생협약을 조기에 이행하는 조건으로 사업기간이 5년 연장됐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제출한 신화역사공원과 제주헬스케어타운 사업기간은 각 3년 늘었다. 

애초 JDC는 신화역사공원 사업비를 기존 기존 3조1645억원에서 3조6410억원으로, 헬스케어타운 사업비를 기존 1조5674억원에서 1조5966억원을 각각 증액해 사업 기간을 최장 7년 연장을 신청했으나 3년까지만 연장이 승인됐다. 

사업자 더원의 에코랜드와 부영씨씨의 수망관광지 조성사업은 2년 연장됐다.

찬반 갈등이 극심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기간은 1년 늘었다. 사업자인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지난 3월 사파리 계획을 철회하고 말산업 중심으로 사업을 개편해 사업 기간 연장을 신청했다. 

제이제이한라가 추진 중인 묘산봉관광단지 개발사업도 1년 연장됐다.

이들 사업장은 이행 능력 없이 관행처럼 기간 연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2006년 첫 삽을 뜬 묘산봉관광단지는 16년째 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사업 기간 연장을 반복하고 있다. 

2018년 완공 계획이었던 헬스케어타운 공정률은 50%대에 멈춰있다. 사드 보복과 중국의 해외투자 제한조치로 재원 조달 길이 막힌 탓이다.

이 때문에 도민사회에서는 대규모 개발사업 심의를 강화하고 사업 이행 여부에 대한 행정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지난 22일 성명을 통해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사업 연장만 승인해줄 경우 사업부지 일부를 되파는 방식으로 소위 '먹튀'우려도 제기된다"며 "관행적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사업 기간만 연장해줄 것이 아니라 우선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