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40년만에 행정구역 ‘새판 짜기’에 나선다. 20일 제주시에 따르면 최근 지역개발에 따른 도로개설과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동(洞)간 경계가 불투명해지면서 주민불편과 함께 행정수행의 능률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들의 생활 편익과 능률적 행정수행을 위해 다음달 가칭 ‘동(洞)경계 조정협의회’를 구성, 행정구역 조정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동(洞)경계조정협의회는 사회단체를 비롯해 각계각층 인사 15명 정도로 구성할 방침이다.

이번 행정구역 경계조정이 확정되면 호적과 주민등록 및 인감, 지방세 관련 공부(공공문서) 58종이 정리돼 주민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하지만 행정구역 조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이 문제는 과거에도 심심찮게 거론됐지만 해당지역 주민들간 이해관계가 얽혀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한 채 사장되곤 했었다.

이 때문에 ‘동(洞)경계조정협의회’에서 행정구역 조정안을 마련한 뒤 동별 조사반을 편성, 전수조사를 실시하면서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내년 2월까지 전수조사를 마무리하고 4월께 동 경계조정 대상지역을 추려낸 뒤 주민합의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진영철 시 행정자치과장은 “도시 규모와 인구가 크게 늘면서 동간 불균형 현상이 심화됐고 이 때문에 지방선거 때마다 선거구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는 등 부작용이 속출, 행정구역 조정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55년 시로 승격된 이후 62년 40개 동을 14개 행정동으로 개편한 뒤 40년 동안 인구증가에 따라 5개 동을 분리, 현재까지 19개 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