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 주차장 정책이 불요불급한 우선 순위에서 잘못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96년 수립된 ‘제주시 공영주차장 건설계획’에 따라 제주공항입구와 영락교회 앞에 각각 5300평과 9500평 규모의 공영주차장 건설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공항 주차장은 21억원을 들여오는 4월 착공해 내년2월 완공예정에 있으며,영락교회 앞 주차장은 그린벨트 해제와 맞물려 잠시 유보된 상태다.

 이 두 군데는 시 외곽에서 도심지로 진입하는 차량을 이곳에 주차한 후 대중교통을 이용케 하는 환승주차장 개념에서 진행되고 있다.공항주차장은 공항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한다는 차원도 있다.

 환승주차장은 지금 당장 시급하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필요하며,도심지 차량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도 준비해야 할 시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문제는 시가 장기적인 주차장 정책을 추진하면서도 당장 ‘발등의 불’로 떨어진 도심지 주차난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시가 내세우는 도심지 주차정책이라고 해봐야 사유지를 잠시 빌어 쓰는 공한지주차장과 도로를 주차장으로 이용하는 노상주차장과 차량 한 줄로 세우기가 고작이다.도심지 주차난에 대해서는 시민의식 계도와 같은 미봉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행정당국이 교통문제에 전력을 기울인다고 하지만 실제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교통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정책도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당장 벌어지고 있는 도심지 주차난을 소극적으로 대처해서는 안 된다”면서 “예산의 효율성을 중시할 게 아니라 시민의 편의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이재홍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