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연구원 정책토론회
6개 품목 매년 100만t 출하
현 유통구조 물류비 부담↑
농가 가격결정권 부여 주문

제주에 공영도매시장을 도입, 매년 100만t 이상 도외로 출하되는 농산물 유통구조를 현행 개별물류에서 통합물류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와 제주연구원은 공동으로 19일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농산물 유통발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최근 기후변화와 유통경로가 변화하면서 유통 비용이 수익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공영 도매시장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국내산 채소 및 과일류 소비는 가구단위에서 감소하는 반면 가공식품·음식점 등에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2019년 채소·과일류 중간수요 비중은 42.0%로 2000년 21.2%에서 20.8%포인트 증가했고, 민간수요 비중은 2000년 77.9%에서 2019년 56.0%로 감소했다.

동기간 유통경로 변화를 살펴보면 감귤, 월동무, 당근, 양배추, 양파, 마늘 등 주요 6개 품목에 대한 조달처가 모두 도매시장, 산지유통인, 생산자단체 등으로 다변화했다.

또 감귤, 당근, 양배추, 양파, 마늘 등 5개 품목의 경우 대량수요처와 대형유통업체의 취급비중이 증가하는 공통점을 보였다.

제주연구원은 이같은 변화양상이 유통경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유통경로간 무한경쟁을 야기하면서 산지조직(생산자)의 부담이 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주요 6개 품목의 도외 출하량이 2019년 기준 105만9000t에 달하는 만큼 제주 공영도매시장을 도입해 현행 개별물류에서 통합물류로 전환, 물류의 대규모화로 운송비용을 절감할 것을 주문했다.

도내 공영도매시장이 도입될 경우 당초 육지부 도매시장에 출하한 다음 가격이 결정되던 것을 도내에서 결정하게 되면서 농가에 일정한 가격결정권도 부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제주도는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사업비 약 1억원을 투입해 '제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도입 타당성 연구' 용역을 추진한다. 김수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