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선 남원읍사무소 주무관

바쁜 현대인의 삶에서 문화 예술은 가치관과 삶의 방식 공유, 심리 치유 등 다양한 역할을 통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며 문화생활을 마음껏 즐기고자 하는 욕구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여건상 쉽게 접하지 못하는 소외계층이 있다. 이러한 소외계층에 문화 여건 개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통합문화 이용권(문화누리 카드)을 발급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통합문화 이용권(문화누리 카드)에 대해서 생소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통합문화 이용권(문화누리 카드)은 문화 예술·여행·체육 활동 지원으로 소외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올해 문화누리 카드 발급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6세 이상(201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으로 1인당 연 1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고물가 부담으로 문화생활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1만원이 추가 지급돼 연 11만 원으로 상향됐다.2022년 문화누리 카드 발급은 11월 30일까지며, 발급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 주민센터, 누리집홈페이지(www.mnuri.kr), 모바일앱, 고객센터(1544-3412)를 통해 발급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문화생활을 전국 어디서든 문화 예술·관광·체육 관련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문화누리 카드를 통해 지역과 일상에서 많은 이들이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