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축협의 갈등으로 양축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내 양축농가들에 따르면 정부가 농·축협 통폐합과 관련, 축협중앙회를 축산정책자금 지원창구에서 배제함에 따라 농가들이 축사 신·증축등에 소요되는 자금을 적기에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축협중앙회가 자금지원창구에서 배제되자 제주축협등 일선 조합이 이에 반발, 종합자금제 취급조합 신청을 거부하면서 양축농가들의 정책자금 지원통로가 사실상 막혀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도내 양축농가들은 양계사·축사등을 신·증축키 위해 축산정책자금을 신청하고 싶어도 도내 축협에서 종합자금제 업무를 취급하지 않아 사업계획서마저 제출치 못하고 있다.

 특히 일부 농가들은 농협을 찾아 축산자금대출을 문의하고 있지만 농협의 경우 축산자금 취급에 따른 경험부족과 위험부담 때문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어 이래저래 농가들만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양계업에 종사하는 유모씨(47)는 올해 200여평의 양계사를 신축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마련했지만 정책자금 취급기관이 없어 27일 북제주군에 도움을 요청했다.

 북군 관계자는“올해부터 과수원예및 축산정책자금이 종합자금제로 통합, 사업신청·심사·자금배정등 정책자금 지원업무가 농협과 지역축협으로 이관됐다”며“그러나 축산자금은 취급기관이 결정되지 않아 양축농가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